한반도미래인구연구원, 한국조세재정연구원과 인구 정책 연구 협력 MOU 체결 (2025.05.19)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2025.05.19
10 조회

본문

67446c346be1d.png

▲ 민간-정부출연연구기관 간 첫 인구정책 협력 사례

▲ 인구정책 관련 공동연구, 세미나 개최 등을 통한 정책 개발 역량 강화

▲ 재정의 지속가능성과 인구위기 극복의 연계점 모색



(2025-05-19) 국내 유일의 민간 인구정책 전문 기관 한반도미래인구연구원(이사장 정운찬, 원장 이인실 / 이하 한미연)과 한국조세재정연구원(원장 이영 / 이하 조세연)이 인구정책 관련 연구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인구 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 연구와 정책 개발에 나서기 위해 추진됐다. 특히 민간 연구기관과 정부출연연구기관 간 인구정책 분야 협력 사례로는 처음으로, 향후 인구위기 극복을 위한 민관 연구 협력의 새로운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인구정책 관련 공동연구 ▲연구자료 교류 ▲공동 세미나 개최 ▲연구사업 및 현안과제에 대한 상호자문 등의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조세연은 조세·재정 전반에 대한 정책연구와 평가를 수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인구구조 변화 대응을 위한 정책 평가와 연구를 강화하고 있다.

이인실 한미연 원장은 “저출산·고령화로 세수는 줄고 복지 지출은 늘어나는 상황에서, 조세·재정 정책과 연계되지 않은 인구정책은 지속가능하지 않다”며 “한미연의 기업 현장 연구 노하우와 조세연의 재정분석 역량을 결합해 보다 실증 기반의 인구정책 방향을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두 기관은 오는 6월 13일(금) 공동으로 ‘인구정책 심포지엄’을 개최할 계획이다. (끝)


한반도미래인구연구원은 인구구조 변화가 가져올 미래를 예측하고 대응 방안을 연구하는 국내 유일의 비영리 민간 인구정책 전문기관이다. ‘기업이 인구회복의 길에 앞장선다’는 취지로 2022년 출범했으며, 민간기업과 학계, 연구기관 등 59개 파트너 기관이 함께 참여하는 협력 플랫폼을 지향한다. 인구2.1세미나와 미래인구포럼 등 학술행사와 다양한 시민참여형 캠페인 활동을 통해 인구위기 극복을 위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에 앞장서고 있다.


뉴스레터

한반도미래인구연구원의 최신 소식과 이벤트를 먼저 접하세요.

홈으로 전체메뉴 마이메뉴 새글/새댓글
전체 검색
회원가입